이번 책은 직장 선배(나보다 나이가 적지만 근속년수며, 직급이 높은)가 친지로 부터 추천을 받은 책이라고 소개를 해주었다. 처음엔 뻔한 내용의 자기개발 책으로 생각하고 읽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하이퍼포머'는 다른 책과는 좀 다른 느낌을 받았다. 보통의 성공스토리 및 자기개발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라고 강조하지만, '하이퍼포머'는 현재의 자신의 위치에서 최상의 성과를 끄집어내기 위한 최선의 노력, 열정 그리고 역량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우선 책의 전체 차례를 나열하고 책 중간 중간에 인상 깊은 문구등으로 책 요약을 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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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성과경영자, 하이퍼포머
인생도 비즈니스도 결국은 목표가 좌우한다
1장. 열정이 사그러든 이유
준비되지 않은 자는 늘 희생자가 될 뿐이다
자네의 문제가 뭔지 알고 있나, 이 대리?
운전대를 잡지 않으면 운전을 할 수 없다
결심과 실천 사이엔 아주 깊은 계곡이 있다
2장. 하이퍼포머, 출발선에 다시 서라
어디까지 그 일을 할 것인가, 목표를 먼저 결정하라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의 본질을 파악하라
- 변화의 상황을 인정하고 또 그것이 우리에게 주는 긍정적인 의미를 살려나가면서, 자신이 놓쳐왔던 자기경쟁력을 재차 확인하고 재무장하는 일
- 일이란, '성과, 즉 애초에 목적한 명확한 결과를 전제로 하는 자율책임경영'
일은 곧 자원과 시간의 경영이다
- 한정된 자원과 시간을 가지고 최대의 결과를 창출하기 위해 실행전략을 구사하는 것
성과란 무엇이며, 어떻게 창출하는가?
- 오늘날 성과는 누가 이기고 누가 지는 제로섬 게임이 아니라, 둘 다 이기기 위한 윈-윈 게임
- 우리의 경쟁력은 10년 후를 내다보는 원대함, 그리고 1년을 계획하는 꼼꼼함, 또 1일을 헛되이 하지 않는 치밀함으로 부터 생김
- '하이퍼포머(High Performer)'는, 기대하는 결과치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문제해결에 집중하는 사람, 자신의 역량 즉 성과와 직결되는 탁월한 전략적 업무행동을 키우는 데 집중하는 사람
※ Coaching Theme1 하이퍼포머의 5가지 핵심가치(무엇이 그들을 초일류 인재로 만드는가?)
하이퍼포머의 핵심가치 1_ 미래지향적 의사결정
- "다른 어떤 것보다 자기 자신의 역량에 투자하라!" (미래의 성공 보증수표는 미래의 성과목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핵심요인을 잘 '실행'하는 것이다
- '실천이 뒤따르지 않은 비전은 단순한 꿈에 불과하다. 비전이 없는 실천은 단순히 시간을 허비하게 할 뿐이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은 실천이 따르는 비전이다'(조엘 바커)
하이퍼포머의 핵심가치 2_ 긍정적 사고
- 과거 경험이나 다른 사례를 참고하되 주눅 들지 말고, 자신의 역사를 새롭게 쓴다는 기분으로 새로운 관점과 마음가짐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하이퍼포머의 핵심가치 3_ 고객지향적인 태도
하이퍼포머의 핵심가치 4_ 사업가정신
- "나 자신을 내가 몸담은 직장의 최고경영자(CEO)로 임명하라!"
하이퍼포머의 핵심가치 5_ 내가 곧 브랜드
- "나 자신의 이름을 걸고 움직여라!"
2부. 하이퍼포머가 추구하는 성과목표경영의 프로세스
성취의 성패는 치열한 프로세스에 달려 있다
3장. 꿈의 설계도, 실행의 엔진인 심장을 비전으로 달궈라
이수호 대리, 마음이 움직이기 시작하다
- 성실함이란 비전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특징일 뿐, 하이퍼포머의 진정한 특징은 '집요함과 미친 듯한 열정'이다
미션과 비전, 하이퍼포머의 도약대
※ Coaching Theme2 미션과 비전은 성과경영의 바탕이자 토대(성과경영의 이정표를 세워라)
미션, 나를 움직이는 엔진
- "나는 누구를 위해, 왜, 이 일을 하고 있는가?(Why and for Whom you do what you do")
비전, 내 성공의 GPS
- "비전은 나의 존재목적 혹은 사명이 달성되었을 때 이루어짐직한 구체적이고 생생한 청사진이다(Vision is a vivid picture of what it would be like when purpose and/or mission is fulfilled)"
- 비전은 영감(Inspiring), 달성 가능성(Achievable), 방향성(Directional), 간결함(Thematic)을 포함해야 한다
= 영감 → 목표를 향한 열정을 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 달성 가능성 → 도전적이되 현실적인 수준으로 설정해야 한다
= 방향성 → 내가 나아가야 할 구체적인 방향을 적시하고 있어야 한다
= 간결함 → 구체적 그림이 그려지는 쉽고 단순한 단어의 조합으로 그것을 읽는것만으로 흥분이 일어나야 한다
미션과 비전을 손에 잡히는 이정표로 전환하라
4장. 성과목표, 실천을 담을 집을 지어라
명확한 목표지점이 결과 지향의 실행을 가능케 한다
※ Coaching Theme3 성과목표 설정의 대원칙(모두가 공감하고 실천을 끌어내는 성과목표를 세워라)
첫쩨, 신뢰성(Reliability)이 확보되어야 한다
- 성과목표의 측정 가능성(Measurable)
- 성과목표의 예측 가능성(Predictable)
둘째, 타당성(Validity)이 담보되어야 한다
- 팀 목표와의 전략적 연계성(Relevant)
- 성과목표의 결과 지향성(Outcome-Oriented)
셋째, 납득성(Acceptability)이 갖추어져야 한다
- 팀장, 다른 팀원과의 합의(Consensus)
- 시간, 예산, 능력을 고려한 목표의 실행 가능성(Executable)
전략과제와 KPI, 목표와 전략의 하모니
※ Coaching Theme4 성과목표 설정&달성전략 수립의 절차(도전적이면서도 달성 가능한 수치를 도출하라
성과목표 수준의 설정
좀더 명확한 관리포인트, 관리목표
성과목표 달성전략의 도출
전년도(과거) 성과목표의 분석
- 전년도 혹은 지난 6개월간의 성과 분석이 필요하다
- 올해 나의 성과목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가 될 내·외부 환경 분석을 해야 한다
- 나의 업무와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에 대해 분석해야 한다
핵심 성공요인과 예상 장애요인 분류
전략과제의 도출
전략과제별 성과지표 및 목표 설정
5장. 역량목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근육량을 늘려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분석하라
나에게 부족한 역량에 대한 계발계획을 세워라
6장. 모니터링과 피드백, 성과 달성을 견인하는 파수꾼을 두어라
일목요연한 모니터링이 실행을 촉진한다
진도관리는 성과 실현을 위한 일상의 보험이다
- 효과적으로 성과경영을 할 수 있다
-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 성과목표 중심의 사고방식과 전략 중심의 일처리 방법을 생활화시킴으로써 역량기준이 잘 실천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자기계발계획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도 관리할 수
월간 성과목표 달성전략은 어떻게 작성하는가?
혁신적인 자기 피드백으로 실적을 돌아본다
※ Coaching Theme5 성과목표 경영을 위한 하이퍼포머의 핵심과제(정리)
1단계_ 미션과 비전을 미래지향적이고 가슴 설레게 설정한다
- 내가 누구를 위해 왜(Why)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자신의 고객에 대한 관점을 생각한다
- 내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켜주기 위해 난 무엇(What)을 실천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 고객만족을 위한 수단을 어떻게(How) 실천으로 옮길 것인지에 대한 실행기준을 고민해야 한다
2단계_ 성과목표를 도전적으로 설정한다
- 신뢰성, 타당성, 납득성에 맞추어 성과목표 기준이 설정되고 성과목표가 정해졌다면,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구체적으로 수립해야 한다
3단계 역량기준을 실천 가능하도록 선택하고 집중한다
- 전 직원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구체적으로 행동지표화된 역량기준
- 팀장이 팀의 성과목표 달성을 위해 팀원 전체에게 요구하는 역량기준
- 팀원 자신을 위한 전략적 행위지표를 구체화한 역량기준
- 팀원 자신의 경력비전(Career Vision)을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실천해야 할 역량기준
4단계_ 성과목표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업데이트 한다
5단계_ 성과를 엄격하게 평가하고 혁신적으로 자기 피드백 한다
- 성과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하며, 평가하고 피드백을 통해 자기계발을 하는 Plan-Do-See의 과정을 통해, 마케터(Marketer:Plan과정)역할, 플레이어(Player:Do과정)역할, 학습자(Learner:See과정)역할로 나누어 피드백한다
3부. 하이퍼포머의 핵심역량
성과가 뛰어난 사람의 5가지 팀워크 역량
7장. 팀장의 니즈를 읽어라, 하이퍼포머의 마케팅 역량
마케팅이란 결국 사람을 만족시키는 것
- 나의 고객은 누구이며, 나는 그 고객과 어떤 관계를 맺을 것인가
- 나의 고객은 무엇을 원하는가? 그리고 무엇을 요구하는가? 그렇다면 나는 무엇으로 그 니즈(Needs)와 원츠(Wants)를 만족시킬 것인가?
- 나는 고객이 원하는 바를 어떻게 하면 적은 비용과 자원을 들여 적재적소에 제공하여 가장 효율적으로 만족시킬 것인가?
팀원이 가장 최우선으로 모셔야 할 고객은 누구인가?
- 팀원의 제1의 고객은 상사, 좁혀말하면 팀원의 팀장이다
- 고객과의 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해 나만의 주특기인 핵심역량을 갖춰라
팀장이 원하는 것을 팀장 자신보다 먼저 파악하라
- 질문하고 확인하고 다시 생각한다, 하이퍼포머의 마케팅 역량
기존 방식과는 다른 방법으로 팀장에게 피드백 하라
- 효과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 효율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 창의성이 담보되어야 한다
8장. 현명하게 움직여라, 하이퍼포머의 전략실행 역량
실행, 전략과 성취 사이의 잃어버린 고리
실행 자체보다 실행의 목적을 충족시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
- 핑계의 요소를 없애라
- 실행과 평가의 주기를 더욱 세분화해라
- 그 과정에서 팀장의 코칭이나 도움을 받는 것을 생활화해라
업무 중심이 아니라 성과목표 중심으로 움직여라
- 업무과제의 구성
= 전략과제 → 팀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과제
= 본연과제 → 본인의 직무에 고유한 업무
= 공헌과제 → 타 팀원의 과제를 위해 내가 처리해야 하는 업무
- 목표설정의 5가지 원칙
= Specific(구체성) → 할 일에 대한 범위, 기간이 구체적
= Measurable(측정가능성) → 실행과정을 관찰, 양과 질을 측정 되도록 목표를 계량화하여 척도를 이해
= Attainable(달성가능성) → 목표는 현실적이면서도 도전적
= Relevant(연계성) → 당 연도의 중점적 목표를 팀의 목표 및 사업계획과 연계해서 수립
= Time bound(시한 명시) → 목표 업무 수행기간이 명시되어야 하고 합리적이어야 함
9장. 결과가 분명한 의사소통을 하라,하이퍼포머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효과적인 관계 맺기의 기초, 커뮤니케이션
의사소통이란 잘 던지고 잘 받는 능력
- 전달, 경청, 반응
팀원들이 꼭 갖추어야 할 커뮤니케이션 역량
- 분명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상대방, 내용, 상황)
= 상대방의 특성을 판단, 커뮤니케이션의 의도, 목표, 절차, 시간등의 이해, 상황에 따른 내용의 중요성이나 긴급성을 파악하고 이에 대응
-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 최초 내용 파악(일종의 복명복창), Output Image(예상결과) 커뮤니케이션, 진행과정 커뮤니케이션
- 제안형 커뮤니케이션을 일상화 한다
10장. 개인기 못지않은 탁월한 조직력을 갖춰라, 하이퍼포머의 조직행동 역량
탁월한 감독이 아니라 조직을 우선하는 선수들이 최강 팀을 만든다
누구보다 자신을 먼저 만족시키도록 일의 수준을 높여라
- 책임감 = 일의 내용에 대한 이해, 납기의 준수, 효율적 비용 내에서 일 처리
- 일을 대하는 하이퍼포머는 일을 찾아서하거나 만들어서 진행한다. 이 두 가지에서 적극적인 자세로 요구되는 역량은 문제의식, 전문성, 창의성 등이 있다
- 근면과 성실에서 시장환경이 공급자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변하게 되면서 이제는 고객의 니즈(Needs)와 원츠(Wants)를 만족시킬 수 있는 창의성을 갖춘 인재가 요구된다
‘열심히 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
11장. 자신의 가치를 끊임없이 업그레이드 하라, 하이퍼포머의 자기계발 역량
진보하지 않는 것은 곧 퇴보하는 것과 다름없다
※ Coaching Theme6 하이퍼포머의 5가지 핵심역량 진단지
무엇을 어떻게 어디까지 계발할 것인가?
- Know : 해당 역량의 기초지식을 알고 있는 단계
- Understand : 어느 정도 이해와 경험이 있는 단계
- Apply : 해당 역량을 문제나 상황에 정확하게 대입하여 대안을 제시하는 단계
- Improve : 해당 역량에 전문가적 식견을 가지고 최적의 대안을 평가하고 결정하는 단계
- Create : 해당 역량 분야에서 통찰력을 가지고 새로운 접근법 또는 미래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단계
평생에 걸친 프로젝트가 시작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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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는 내내 이런 하이퍼포머들의 삶은 절로 행복할 거 같은 생각이든다. 그리고 정말 어렵고 험난함의 연속된 사회 생활에서의 자기만의 기쁨과 열정을 찾아서 이루어 나가는 거에 대한 존경심마저 든다.
나 한 회사의 대리로서 팀이 통합된 상황에서 적응을 못하고 이직을 바라고 있다. 읽는 내내 난 얼굴이 낯뜨거움을 느끼면서 '정말 내가 원하는 직업을 하게 된다면 하이퍼포머 같은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을 까란 물음을 계속 던져보았다. 그 물음에 대한 나의 대답은 "YES"다. 그러나 함부로 사직서를 제출하지 못하고 있는 나의 소심함이 날 너무 작게 만든다.
계속 나는 내 입으로, 책상 위 이면지 위에 '선택과 집중'이라고 하고 있으나 1번의 선택은 반려 당했으니 2번의 선택을 하고 집중을 해야 하는데 너무 두렵다. 사직이 인생의 끝이 아니라 다른 시작인데 이 사회의 고용률이나 실업률과 물가가 너무 날 억눌러 일어나질 못하고 있다.
빨리 용기내어 선택하고 집중하자~!!!!!!!!!!!!!!! 아자~! 아자~!! 아자자자자~!!
(위의 내용을 책의 목차 및 본 블로거가 좋다고 생각하는 글들을 발췌하여 적은 것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