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의 신간 도서를 둘러 보다가 제목을 보고 선택한 책~!!!
내가 자기계발서에 너무 관심이 많은가 보다. 선택하는 책 마다 대부분이 이런 자기 계발서 들이다.
소프트 뱅크의 신규채용 라이브 편찬위원회에서 이 시대에 요구되는 인재상, 직업관과 가치관 등과 손정의의 인생철학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룬다.
각각의 챕터가 에세이 형식으로 읽기 정말 편하고, 마지막에 한 줄로서 그 내용을 정리해 줌으로써 독서의 편리함을 제공해 주었다.
책의 내용을 전부 소개하기엔 방대한 양이기에, 독서 중 내 뇌리와 몸의 전율을 느끼게 했던 몇 문장을 소개하려 한다.
1장. 힘들다고 주저앉을 것인가?
- 철저한 준비로 기회를 만들고 기회가 왔을 때, 무모하다시피 덤비지 않으면 기회는 저 멀리 달아나고 없다는 것을 명심하라
2장. 내가 네 나이였을 때
- 발명을 위한 발상법에는 세가지 패턴이 있다. 첫째는 문제 해결법이다.
둘째는 수평사고법이다.(역발상을 하는 것이다.)
셋째는 조합법이다.(창조란 의미 있는 것을 조합하는 능력이다.)
- 문제는 내는 시점에서 답이 이미 정해져 있다. 진정한 문제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찾아내는 것이다.
3장. 양복을 입은 전사가 되어라
- 그저 똑똑하기만 해서는 안 된다. 우직할 정도로 매사를 하나하나 파고들지 않으면 큰 사람이 될 수 없고, 일을 이뤄낼 수 없다.
- 오늘은 인생에서 가장 멋진 날이 될 것이다. 매일 아침 그러한 생각을 한다면 자신이 바라는 일이 더욱 소중해질 것이다.
4장. 절대 지지 않는 승부사가 되어라
- '오르고 싶은 산을 정한다. 이것으로 인생의 절반이 정해진다.' 대신 자신의 일을 어떻게 할까를 철저하게 끝까지 고민해야 한다.
- 평생을 추구할 만한 일인지 세 가지 포인트로 확인하라.
1. 나 자신이 최소 50년간 질리지 않고 그 일에 깊은 관심과 식지 않는 열정을 계속 가질 수 있는가
2. 그 일이 시대의 흐름에 맞는가, 아닌가
3. 그 분야에서 최소한 한 나라에서 제일이 될 수 있는 사업인가
- 문제점을 보고 이길 수 없는 이유라고 생각할 것인지, '문제는 이거 밖에 없다'로 보고 기회라고 파악할 것인지가 큰 분기점이 된다.
5장. 꿈꾸지 않는 자, 행복을 바라지 마라
- 사이고 다카모리 曰, "이름도 필요 없고, 목숨도 필요 없고, 관위(지위)도 돈도 필요 없는 사람일수록 세상이 감당하기 버겁다."
계속 자기 계발서가 끌리는 이유가 내가 정작 행동을 하지 않고, 책으로 대리만족을 느끼고 있는 것은 아닐까?!
나도 빨리 산을 정해서 정한 산을 오르는데 질리지 않고 제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힘내라~! 그리고 앞을 보고 나아가자~!!!!